현재 대한민국에서 대학생들이 해외 봉사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엄청나게 많다!!
해피무브, 카페베네, KB 국민은행-YMCA 라온아띠, 굿네이버스, KT&G, G마켓, 아산나눔재단, SK텔레콤-Sunny 등등....
전액무료인 해외봉사도 있고, 일부 지원인 봉사도 있다.
그 중 내가 지원 했던 것은 대학생들이 하고 싶어 하는 최고의 해외봉사 프로그램
바로 현대기아 자동차 그룹의 사회공헌 활동 중 하나인 [Happy Move] 였다.

현대기아 자동차의 사회공헌 활동에는
Happy Move외에도
Easy Move, Safe Move, Green Move가 있다.

내가 해피무브에 지원 했을 때는 2009년도 대학교 1학년 2학기 때였다.

솔직히 말하면 나는 준비기간이 꽤 길었다. 정말 아무것도 몰랐기 때문이다.
자기 소개서를 쓰는 방법도 몰랐었다.
맨 처음 연습장에 적어본 내 자소서는 대충 이렇다.
-> 안녕하십니까? 부산에서 대학생활 중인 유정모라고 합니다.
    저는 어려서 부터 활발한 성격이었으며..................................~~~.


딱봐도 그냥 그런 자기소개(?)보다 더 못한것 같다.
이러니.. 준비기간이 길 수 밖에..ㅠ_ㅠㅋㅋㅋ

사실 나는 초, 중, 고등학교를 정말 촌에서 자라왔다.
학원도 많이 다니곤 했지만.. 솔직히,, 공부보단 뛰어노는 걸 더 잘했다 ^^;; 지금도 그렇다.
다시 말하자면, 머리는 썩 좋은 편은 아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건강한 몸과 신체조건이다..(?.. 푸헤헬;;)
농촌 촌놈이..;; Happy Move에 합격한건.. 명석한 머리가 아니라.. 정말 잘 뛰어 놀아서 합격한 것 같다..ㅋ


[준비과정]
(서류면접 & 인터뷰 면접)

해피무브를 지원하게 된 것은 학교내 학술 동아리인 'MISO(미소)'라는 동아리에서 처음 알게되어서 지원하게 되었다.
그 전까지는.. 해외봉사 프로그램은 내가 손 닿을 수 없는 저기어딘가에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ㅠ_ㅠ;;ㅋㅋ

1학년 2학기.. 총 준비기간은 약 3주!!;;?? 이었는 것 같다.
서류 준비 2주, 인터뷰 면접 준비 1주였던 것 같다. 좀 더 길었나..?ㅋ
대충 서류면접 2주 + 인터뷰 면접 7일 정도였다.

내가 가장 망설여 졌던것은.. 해피무브 준비기간이 시험기간과 겹친다는 것!!
보통 해피무브 하반기 시즌 지원기간은 10월 말부터 11월 중순까지 서류면접 접수기간이고,
11월 중순에 서류 심사 발표, 11월 말부터 12월 초까지 인터뷰 면접을 서울에서 본다.
그리고 최종 발표는 12월 중순 쯤에 나고, 12월 말에는 발대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가진다.
해외파견은 지원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1월 ~ 2월 중으로 가게 된다.

이렇듯.. 시험기간이 살짝 겹친다..!!
하루 24시간을 시험 공부할 시간 + 해피무브 준비시간으로 잘 쪼개서 사용해야 했다;;
잘하면 시험도 잘치고, 해피무브도 합격하겠지만.. 만약;; 그렇지 않으면 시험 점수도, 해피무브도 떨어질 것이니까 ㅠ
이왕 하는거면, 이왕 할거면.. 한번 맘먹고 제대로 해야하는게 맞는거니까!! 준비하는 그 날부터 잠을 줄였다!!!

----------서류면접 준비---------- 

서류 면접 준비는
1) 자기소개
2) 지원동기
3) 봉사활동경력
4) 기타특이경력
순으로 나뉜다. 모두 글자 제한수가 있다. (내 기억으론.. 3000byte였나;;??)
지원하기 전에 최대로 쓸 수 있는 글자수를 먼저 확인해야한다. 그리고 왠만하면 딱 맞게 쓰는 걸 추천한다 ^^

그 외 취미, 특기, 학점, 자격증, 봉사활동을 기입하는 칸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학점도봐?? 자격증 나 많이 없는데.... 라며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학점, 자격증 크게 신경 안써도 된다 ^^!!
해외경험? 그것 역시 신경 안써도 된다 !! ㅎㅎㅎ
나도 학점이 4.0이 넘는 것도 아니었고, 자격증이라긴 뭣하지만.. 합기도 2단 밖에 없었다.
해외경험..? 허허;; 해피무브 합격하고 나서.. 세상 태어나서 처음으로 여권 만들었다..ㅋㅋㅋㅋㅋ
그러니!! 정말 열심히 서류면접에 공을 들이면 된다 !
일단은 서류 면접을 통과해야 인터뷰 면접에서 진짜 자신을 보여줄 테니까 ^^!!

서류면접 준비를 하며.. 총 16번을 엎었다 ㅠ_ㅠ..!!
2주 라는 기간 동안 16번을 엎었으니.. 거의 하루에 1번 꼴로 엎은 셈이다;;;;허허허 ㅅ-;;;;
서류를 쓴 것을 공개적으로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는 식으로 해서 조금씩 수정해 나가기도 했다.

우선 서류면접의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절대 서류 면접을 통과하고자 없던 일을 지어내거나, 심하게 과장하거나, 거짓된 자소서를 쓰지 말란 것..!!
물론, 자신을 어필하고자 함에서 약간은 과장을 하거나 부풀릴 수 도있다..
그렇게 해서 서류 면접을 통과한다 해도 문제가 있다.
바로 인터뷰 면접에선 바로 자신이 쓴 서류를 앞에 계신 5명의 면접관님이 모두 가지고 계신다는 것 ^^;;;;
질문 역시 자신이 쓴 서류를 보시고 질문 하신다.
그런데 내가 지어낸 일이라면..? 사실을 없었던 일을 물어보신다면?
과연.. 정말 있었던 일처럼 당당하게 질문에 대답을 할 수 있을까??

서류 면접을 준비하면서 무작정 일단 서류 합격하고 보자! 라는 생각으로 쓰기보단,
인터뷰 면접도 약간은 생각을 해서 쓰는 것도 좋다.
서류 면접의 내용이 인터뷰 면접의 100초 스피치와 약간은 이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인듯하다..

서류 면접은 최대한 자신을 드러 낼 수 있는 독특하게 그러나 진실되게 쓰는게 가장 좋다.
그렇게 되면 인터뷰 면접 또한 독특하고 진실성 있게 치를 수 있기 때문이다.

서류면접은 보통 마감일 당일 17시 까지 내어야 한다.
인터넷으로 서류를 제출하기 때문에 미리 여유있게 제출 하는 것이 좋다.
17시 정각쯤에 내려고 하면 절!대!! 안된다. 간혹 가다보면 사람들 접속자가 너무 많아서 못내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ㅠ
그리고 제출해도 수정할 수 있으니, 미리 제출하고 다시 한번 천천히 읽어보시는 걸 추천한다.

나 같은 경우엔 .. 워드로 미리 서류를 적어서 수정해 놓았다가 복사-불여넣기를 하고 .. 5시, 5분전에 제출했다!!
다행이라는 생각에 뿌듯해 했지만.. 자세히 살펴보니.. OMG!!.. 오타가 너무 많았다 ㅠ 그리고 글씨가 깨지는 현상이??
'습니다'라는 말이 '습$%#?' 라고 다 바뀌어져 있었다.....;;;;;; "~활동을 했습니다"가 "~활동을 했습$%#?"이 되버렸다 - _-;;;;;
시간이 지나서 수정도 못했다 ㅠ 그냥 운에 맡겼다..
그러니.. 왠만하면 차근차근 천천히 준비하고, 제출은 적어도 20분 전에!! 그리고 마지막 20분은 확인하며 오타나, 수정해야 할 것이 있는지 찾아 보아야 한다..!!  (그냥 하루전에 제출하고, 인터넷창에서 수정하는게 제일 좋다..ㅋㅋ)

그리고.. 반드시..! 서류전형 지원할 때.. 항목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 학점을 적는 란에는 평균학점인지, 이전 학기 학점인지, 봉사활동 유무는 6개월 이상을 한 봉사활동을 체크해야하며, 해외 여행경험과 같은 항목을 자세히 보고 적어야한다..

나는.. 5분전에 제출했기 때문에 시간이 없어 수정도 못하고 오타가 많아서 조마조마했지만.... 다행히 ^^ 서류는 무사히 통과!!
12월 1일 수요일.. 서울 양재 현대자동차 본사 건물 6층에서 면접을 본다는 통보가 왔다 ^^ 휴;;;(그러나 이제부터 시작ㅠ흐규;)

----------인터뷰 면접 준비----------
우선 가장!!!!!! 중요한 것 먼저 말하고자 한다.
기본이면서 합격과 불합격의 선을 명확히 구분지어 주는 것 있다.
바로 [시간]이다. 정말 [지각은 절!대!로!! 하면 안된다!!!]
1분도 허락 안된다. 면접 시간 지각해서 합격한 사람은 거의 없다. 정말 인터뷰 면접을 잘 보면 모를까;;
면접장에 1시간 정도 일찍 도착해서 번호표와 조, 팀을 미리 확인했다.
그리고 팀원들 끼리 인사하고.. 팀 인사도 준비했다 ^^ (우리는 카라의 미스터 엉덩이 춤으로;;;;)
지각은 절대로!! 하면 안되는 것은 당연하고, 나는 면접장에 빨리 가는 것을 추천한다.
면접장 분위기도 확인하고, 긴장도 풀 수 있다. 물론 함께 면접을 볼 팀원들과 인사도 하고 친해지면 좋다!
나는 6층에서 면접을 보았는데, 거기엔 음료, 커피, 빵, 과자 등등 맛있는 것들이 잔뜩 있다 + _+ㅋㅋ
목구멍으로 잘 안넘어 갈 수도있지만.. 간단한 음료를 마시며 긴장을 푸는 것도 좋은 것 같다 ㅎㅎ (빵은 면접 다 보고나서;;;)

면접을 열심히 준비하면서.. 가장 많이 실수하는 것들 중에 하나가..
면접 당일날에 필수 서류를 가지고 오지 않은 것..ㅠㅠㅠㅠ!!!!! 하앍... 이렇게 되면 정말.. 땀난다;;;ㅋㅋㅋ
면접 당일날 직접!! 제출 해야하기 때문에.. 집에 깜빡하고 놓아두고 오는 불상사는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된다;;ㅠㅠ;;;;
그러니 제출서류는 꼭!! 챙기자..
(신분증, 재학증명서, 휴학증명서, 성적증명서, 봉사활동, 기타 대외활동 증명서 등등? 혹시 모르니 다 ~ 챙기자 ^^)

현대기아자동차 본사는 양재역 7번 출구로 나와서 버스를 타거나, 택시를 타면 된다..
버스는 꽤 많았던 것 같다.
(7번 출구로 나와 주위를 둘러보면, 면접장에 가는 사람들이 눈에 띈다..어색하더라도.. 용기내어서 반갑게 인사하고 같이 택시타고 가는 것도 좋은방법이다^^;;ㅋ)


면접장은 총 4군데가 있다.

A, B, C, D 면접장으로 나뉘어져 있다. 그리고 밖에는 20명 정도가 대기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A, B, C, D 면접장 중에서 어떤 면접장에 들어갈 것인지는 면접 당일에 알 수 있다.
음.. 어떤 면접장에서 어떤 면접관님들을 만나실 지는 조금 운일 수도 있다..;;;ㅎ
면접장에는 4개의 팀이 동시에 4개의 면접장에 입장한다.
시간은.. 약 30분 정도? 걸린다 ^^

나는 C면접장에 들어갔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면접장에는 총 5분의 면접관님이 계시고, 5명의 면접자가 들어가게 된다.
5분들 중에서 1분은 해피무브와 함께하는 국제 NGO단체에서 근무하시는 분이셨다.
- (한국 해비타트(Habitat Korea) http://www.habitat.or.kr/)
4기때는 이러했는데........;; 이제는 3명으로 바뀐 것같다 ^^ㅋ 면접관님은 3분이 계신다.
면접장은 그리 크지 않았다. 면접관님과의 거리는 약 4m 정도 되려나? ( 3 ~ 4m 정도 되었던 것 같다.)
면접장에 들어가면 앞에서 부터 차례로 자리에 앉게 된다. (나는 3번째에 앉게 되었다. 가운데였다;;ㅎ)

복장은 되도록이면 깔끔한 복장을 추천한다 ~ !ㅋ
많은 분들이 100초 스피치를 위해서 톡톡 튀는 복장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냥 무난하면서도.. 평범한 복장을 추천한다..ㅋㅋ
나는 면접 볼 때 구두에 까만색 면바지에 진한 청색 긴팔티를 입었다. (꼭 정장이 아니라도 괜찮다;;)

아마 Happy Move를 준비하신 분들이나, 준비하시고 계신 분들은 아실 것이다.

Happy Move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그것은 바로..... 두둥 !!!   '100초 스피치!!'

서류 면접 합격 통보를 받은 당일 저녁에.. 학교에서 친구들이 갑자기 100초 스피치를 해보라고 했다.
'헉 ~ ! 어쩌지? 뭐라고 말하지?'라는 생각 밖에 안났다.'
어쨋든 100초.. 뭐라도 말해야지.. 라고 생각하고 입을 여는데..
"안녕하십니까? ........... 유정모라고 합니다...... 음.....음......." 헐;;; ㅠㅠ.. 할말이 없다..ㅋㅋ


 100초 스피치는 정말 준비된 자가 이긴다는 것!!
단순히 100초가 아니다. 1분 40초라지만 그 1분 40초가 엄청나게 길게 느껴질 수도 있고 짧게 느껴질 수도 있게 만드는 것이 바로 준.비. 이다ㅠㅠ..ㅋㅋㅋㅋㅋ

정말정말.. 열심히 준비했다!!
100초 동안 어떻게 나를 면접관들에게 심어줄까? 라는 생각부터
스피치를 준비해가며 초도 재었다. 정말 딱!! 98초에 스피치가 끝나도록..ㅎㅎ (너무 짧아도 안되고, 100초를 넘겨서도 안된다!!)
그리고 경상도 사람인지라.. 사투리가 다소 있다 ^^;; 사투리까지 조금 신경 써가며;;;;
발음, 억양, 속도, 시간, 몸동작 까지 하나하나 다 신경쓰고 체크해가며 연습을 했다.. 아래 사진은 100초 스피치 준비했던 사진..

노란색으로 표시해서.. 어디쯤에서 강조를 할 것인지, 끊을 것인지 등등 체크를 해놓았다..
쉬는 틈만 나면 연습했다. 아니, 100초라는 시간이 나면 무조건 했다. 무한 재생 무한 반복이다.
다 외워질 때 까지, 억양 속도 발음 시간이 모두 맞아 떨어질 때 까지 했다. 학교 집 지하철 버스 어느곳에서든!! 중얼중얼;;ㅋ
(근데;; 다시 보니.. 정말 손발이 오글거린다 ㅅ-;;;;;;;좀 창피하네;;ㅋㅋㅋㅋㅋㅋ)

100초 스피치가 끝이나면, 단체질문 및 개인질문 시간이 온다.
질문 순서는 랜덤이며.. 단체질문을 다 같이 할 때도 있지만..
나같은 경우엔 단체 질문 한번 하시고 거의 개인질문만 하셨당ㅠㅠ;;;

질문은 크게 어렵지 않다. 정말정말.. 자소서에 있는 것들을 물어보시고, 간단한 질문들 몇 개 하신다.

지금 생각나는 질문은..

- 팀에서 팀장이 되면 어떻게 팀을 이끌어 가겠는가?

- 팀에서 불화가 생기면 어떻게 하겠는가?

- 자신의 장래희망은 무엇인가?

- 중국에 가면 먹을 것들 때문에 고생하는데 괜찮겠는가?

- 국내봉사도 많은데 해외봉사에 지원한 이유는?

- 중국에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가?

- 팀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가?
- (개인질문) 막내로써 팀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 (개인질문) 국토대장정은 어떠했는가?

- (개인질문) 돈이 많다면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그외 다른 질문들이 있어서 간략하게 몇 가지 적어본다.

[자기소개 및 특성]

- 자신의 장점 또는 강점에 대해 말해 보세오.

- 자신의 성격에 대해 말해 보세요.

- 자신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무엇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까?

- 자신을 색깔로 표시한다면?

- 이것만은 절대로 다른 사람에게 뒤지지 않는다는 것이 있습니까?

- 자기와의 약속을 얼마나 잘 지키십니까?

- 행복과 성공 가운데 하나만 택하라면 어느 것을 택하겠습니까?

- 성공과 실패의 기준을 어디에 두고 있습니까?

- OO씨가 생각하는 성공은 어떤 의미입니까?

- OO씨가 생각하는 행복은 어떤 상태를 말합니까?


[가족, 친구, 인간관계]

- 본인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이 있다면 누구입니까?

-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친구를 사귈 떄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지금까지 인관관계에서 가장 힘들었던 경우는 언제였는지 말해보세요.

- 현재 소속되어 활동하고 있는 커뮤니티가 있습니까?

- 팀원중 한명이 불가피하게 공항에 늦게 도착해 비행기를 타지 못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이 중에 해피무브에 한명을 뽑으라면 누구를 뽑으시겠습니까?


[학교생활 및 교육배경]

- 대학생활을 통해 얻은 것은 무엇입니까?

- 최근에 가장 몰입했던 일은 무엇입니까?

- 동아리 활동을 한 경험이 있습니까?

- 대학시절 전공 외에 관심을 가진 분야는 어떤 것입니까?

- 외국여행을 통해 얻은 교훈이나 느낌을 말해보세요.


[봉사활동, 아르바이트 등 기타활동]

- 봉사활동은 왜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중국지역(혹은 베트남, 인도 등)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해피무브는 OO씨에게 있어서 어떤 활동입니까?

- 아르바이트를 통해 얻은 것은 무엇입니까?

- 왜 해피무브에 지원을 하였습니까?

- 현지 사람들에게 한국의 어떤점을 알리고 싶습니까?

- 다른 해외봉사활동을 한 적이 있습니까?

면접 확인서 ^^!!면접 때문에 학교 수업을 못 들어서..출석 인증 자료로 교수님께 제출해야 되어서 받아왔다..ㅎㅎㅎ (한 장 더 받아서 기념으로도 남겼다 ^^;;;ㅋㅋ)

100초 스피치는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자신을 다양하게 어필한다..!!!!!!
몇가지 말하자면.. 정장안에 태권도 도복을 입고온 남자분,,,,;; 100초 스피치하는 내내 팔굽혀 펴기를 하신 여자분 - 0-;;(대단)
1인 2역..연극?? 하신 남자분, 그냥 정말 앉아서 100초동안 차근히 스피치하는 여자분, 스케치북에 그림과 사진등을 붙여서 스피치 하신 여자분, 중국어 노래를 정말 잘 부르신 여자분, 삽을 가져오신 여자분;;, 커다란 도화지에 지구본 그리고 그 여백에 많은 사람들의 응원 메시지를 적어오신 여자분 등등... 정말 다양한 아이템과 생각과 끼들로 똘똘 뭉친 사람들이었다.
(해피무브에 합격한 같은 학교후배들 중에서는 유치원생, 배찌를 몸에 붙이며(?) 한 사람도 있다 ^^..!!)

100초 안에 나를 확실하게 소개하면서, 해피무브에 대한 열정을 어떻게 표현할까????라고 곰곰히 생각하고 생각하고..

머리아프고.. 또 머리아프고,,생각하고,,생각생각생각했다;;;;;ㅋㅋㅋ

이거슨!!!!!!!!!!!!!!!!.........ㅋㅋ 아이디어를 고민고민 하다가.. 면접 이틀전날!! 번뜩 떠오른 것이 바로바로;;
초코파이를 먹다가 그 안에 있는 조립하는 모형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 내가 중국에 지원하는 것은 기아빌리지 활동이니까.. 내 손바닥 위에 작은 집을 만들자!! 라는 것이었다....;;ㅎ
(자신이 지원하는 곳에서 무슨 활동을 하는지, 현대기아 자동차의 사회 공헌 프로그램이 뭔지, 해피무브가 어떤 단체인지
  정도는 공부를 해야한다...;; 반드시 !! 꼭 !!)

그래서 100초 스피치를 하며.. 정말 내 손바닥 위에 작은 집을 만들었다 ^^..;;;;; 저거.. 집만드느라 고생했다 ㅠ_ㅠ;;;;
면접 이틀전에 아이디어를 생각해내서.. 친구한명이랑 부산 서면 시내에 가서 재료를 사왔다;;
그리고 피시방가서 몇가지 집을 꾸밀 것을 프린터하고,, 가위와 풀 테이프.. 필요한건 몽땅 다 사왔다..;;
정말 쉽지가 않다;;ㅠㅠㅋㅋ 그래서 결국 완성한 시점은.. 2009년 12월 1일 새벽 4시,, 15분전..........;;;;;;;;;;;
12월 1일 8시 30분 버스타고 서울 가야하는데...... 적어도 7시에 일어나야하는데..... 면접당일인데....ㅠㅠㅠㅠㅋㅋㅋ

잠도 못자고.. 거의 밤새고 버스에 올랐다..ㅋ 부산에서 서울 가는 버스 안에서 예상질문들 다 ~ 봐야지! 했는데,,
역시나.... 기절해버렸다. 눈뜨니 서울.....;;;;;;;;;;;;;;


부랴부랴 까만봉지에 만들것들을 다시 분리해서 부서지지 않게 잘 들고왔다ㅋㅋ(정말 슈퍼마켓에서 주는 까만봉지다ㅅ-ㅋㅋ)
그렇게.. 나의 100초 스피치는 그 동안 연습한데로.. 무사히 마치게 되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

↓↓↓↓↓↓↓↓↓↓↓↓↓↓↓↓↓↓↓↓↓↓↓↓↓↓↓↓↓↓↓↓↓↓↓↓↓↓↓↓↓↓↓↓↓↓↓↓↓↓↓↓↓↓↓↓↓↓↓↓↓↓↓↓↓↓↓↓↓↓↓↓↓↓↓↓↓↓


마지막으로 또 하나 중요한 것은!!!
100초 스피치 같은 경우엔.. 외워서 해야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인터뷰 면접시 인터넷에서 예상 질문들은 죄다 찾아서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을 준비한다.
마치 100초 스피치를 준비하듯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연습장에 미리 완벽하게 적어서 아예 달달달 외워버리는 사람들이 있다..!!!!
외우면 장점이 있다. 그 예상 질문과 똑같이 면접관이 물어본다면.. 전혀 막힘없이 떨림없이, 마치 자신이 정답을 100%안다는 자신감으로 대답을 시원시원하게 한다. 표정도, 느낌도 속도도 발음도 모두 완벽할 것이다.
반대로 단점이 있다. 약간은 다른 질문을 한다면? 아니, 아예 그 질문을 하지 않으면? 외웠지만.. 너무 떨려서 까먹어 버린다면?
말문이 막히고 다음에 무슨말을 해야할 지 기억이 안나서 "음...."이 저절로 나온다. 눈빛은 외운 것들을 떠올리려고 천장을 바라보게 된다. 아니면 바닥을 쳐다보던가..
흔히 말하는 아이컨텍트라는 중요한 것을 하지 못하게 된다 ㅠ_ㅠ;;;
그리고 어떻게든 자신이 준비한 대답을 하려고 하기때문에 동문서답이 될 수도있다...ㅠㅠㅠㅠ;;

그리고 스펙성 발언을 해서는 안된다..ㅠㅠ;; 스펙성 발언을 심하게 하면.. 정말 큰일난다;;;
해피무브라는 하나의 봉사활동에 초점을 맞추면 된다..;; 그 이상의 스펙을 발언하면 절대 안된다;;;;;ㅋ
해피무브는 현대기아자동차 취업이 아니라는 것이다. 해외봉사이다..;;

면접장 분위기는 험악하지 않다. 정말 화기애애하다.
또 많은 사람들이 무엇을 준비해왔는지도 보고 배울 수 있다 ㅎㅎ..
그리고 해피무브에 도전해서 1차 서류, 2차 인터뷰를 보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 경험인가 + _+;;!!

난 그때 무슨 귀신이 씌였는지 모르겠다. 그냥 자신감이 있었다. 뭔가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아마 그땐 1학년이라서 그랬나 보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1학년때 뭐없는데.. 정말 자신감 하나로 해피무브에 도전한 것 같다..ㅋㅋ

대단한 능력을 요구하지 않는다, 해외봉사이기 때문이다. 건강한 신체와 생각 그리고 하고자 하는 열정을 보여준다면..
자신감있고 당당한 모습을 보여준다면 누구나 Happy Mover가 될 수 있다 !!
세상에는 대단한 사람들이 정말 많다.
아무것도 아닌 내가 Happy Mover가 되어서 각기 지역의 대단한 사람들과 함께 소중한 경험을 선물 해준 Happy Move!!
주위의 모든 사람들이 도전 해봤으면 좋겠다..ㅎㅎ


해피무브에 도전하고자 이 글을 보게 되셨다면....
부디..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_^ㅎ;;

합격을 기원합니당 + _+!!!!!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by BusanDavidYu 2012.02.29 16: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