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 학 생 활』/+ 책읽기 연습중...

사 랑 하 는 아 들 에 게 . . . .



사 랑 하 는 아 들 에 게 ....

이런 사람이 되려무나.


좋은 친구를 만나기보다 먼저 좋은 친구가 되려고 노력하려무나. 논쟁에서 이기면 소중한 친구를 잃게 된단다.
그러니 부질없는 자존심으로 인해 사소한 것에 목숨 걸지 않았으면 좋겠다.
외려 머리는 낮추고 눈은 높이되, 입은 무겁게 하고 지갑은 자주 열어라.


천재는 부지런한 사람을 이기지 못하고, 부지런한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기지 못하는 것이 인간사의 경험칙(經驗則)이니,

무슨 일이든 즐겼으면 좋겟다.
그리고 원대한 꿈을 꾸며 멀리 보고, '나'도 '너'도 아닌 '우리'모두 더불어 살아가려는 마음으로 함께 가려무나.
인생은 혼자서 하는 독창이 아니고 함께하는 합창(合唱)이기 때문이란다.


명심하려무나, 성공(成攻)은 성적이 아닌 근실한 성품에 의해 좌우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사람은 '포기자'가 아니라 '실패자'라는 사실을.
바보는 항상 결심한 하지만 승리자는 작은 일부터 실천하며,

일류 인생은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지만 삼류 인생은 무대(득실)에 따라 집중도가 달라진다는 것을.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려무나.

진정한 베풂은 쓰고 남는 것으로 남을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모자라지만 너의 일부를 떼어내는 나눔이며,
공동체를 풍요롭게 만들고 텅 빈 충만을 누릴 수 있게 한단다.


글과 말은 생각을 낳고, 생각은 행동을, 행동은 습관을, 습관은 인격을, 인격은 너의 운면의 씨앗이 될 것이니,

네 운명을 바꾸기 위해서 좋은 글을 항상 묵살하렴.

또한 '미안해요'라고 하는 말을 관계를 완성하고 '고마워요'는 인생을 풍요하게 하며, '사랑해요'라는 말은 에너지를 불어넣고

'축복해요'는 기적을 일으킨단다.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언어를 사용하렴.

이런 소통이 있는 곳에 감동이 있고, 감동이 있는 곳에 움직임이 있단다.


사랑하기 때문이 아니라 사랑을 배우기 위해 결혼하는 것이며, 사랑은 동사(動詞)라 했으니 사소한 것부터 실천하려무나.
행복한 가정은 서로를 닮아가지만

불행한 가정은 자신만의 방식을 주장하고 관철하려고 하는 것이기에 마주 보지 말고 함께 공유하려무나


행복은 필요한 것을 얼마나 갖느냐가 아니라, 불필요한 것으로부터 얼마나 자유하느냐에 비례된단다.

그리고 행복해서 웃는 게 아니라 웃으니까 행복해진다는 역리(逆理)와

행복을 즐겨야 할 시간은 '지금'이며, 바로 '여기'라는 사실도 생활을 통해 체험하려무나.


훌륭한 부모는 무엇을 가르치느냐가 아니라 어떤 삶을 사느냐에 좌우된단다. 꾸중은 짧게 하되, 칭찬은 길고 격렬하게 자주하려무나.
멋진 눈매를 원한다면 자주 웃고, 향내 나는 사람이 되려면 친절하게 말해라.

날씬한 몸매를 원한다면 음식을 나누고, 멋진 자세를 원한다면 함께 걸으며,
덜 늙기 위해서는 열성적으로 일하려무나.


그리고 너를 힘들게 하는 사람을 만날 때면 그의 성격을 탁하기에 앞서 네가 변화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으면 좋겠다.

다양하게 생각하는 물음표의 열정과 겸손하게 행동하는 느낌표의 젊음이 하나로 합쳐질 때, 비로소 창조적 지성이 가능하단다.


거짓은 의문을 만들지만 믿음과 솔직함은 우정을 돈독하게 만든다는 사실도 기억하려무나.

힘들 때엔 서로서로 의지하며 자신의 연약한 삶에 이정표를 세우는 것도 힘든 세상을 살아감에 등불이 되지 않겠니?


세상을 바꾸려고, 사회와 가정을 바꾸려고 객기와 혈기를 부리지 않았으면 좋겠다.

'네'가 먼저 바뀌면 자연스럽게 가정이 바뀌고, 사회와 세상이 바뀌니 말이다.
자신은 순리에 역행하면서 남들에게는 '순리와 원칙을 빠르라'고 깅요하니 가정, 사회, 세상이 시끄러울 수밖에 없단다.


배고픈건 참을 수 있지만, 배 아픈 건 참을 수 없는 것이 세상의 이치라고 하지만, 지나친 욕심과 질투를 버리려무나.

강한 이빨은 빠지지만 약한 혀가 남는 것처럼, 남을 존중하며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겸손은 진정한 소통의 방식이기에 세상에서 가장 어렵지만 세상을 얻는 가장 빠른 길이란 걸 명심하려무나.

사랑하는 아빠가 내일의 멋진 네 인생을 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