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 학 생 활』/+ 책읽기 연습중...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 은지성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 은지성



 '인간의 일생은

그 인간이 생각한 대로 된다.'

- 아우렐리우스



 학교 도서관의 베스트셀러 책 장을 어슬렁거리다가 이 책의 제목을 보았을 때, 나는 무조건 읽어야 곘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다. 책을 꽤나 느리게 읽지만 책에 푸욱- 빠져 단 두 시간만에 책을 다 읽어버렸다.

 책에는 스무명의 사람이 등장하는데 그들은 모두 역경을 딛고 일어나 자신이 원하던 일을 하는 '성공한 사람들'이다. 책장을 펴기전 글쓴이는 독자들에게 이런말을 전한다.


 "이 책은 자기계발서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여러 사람의 감동적인 인생 이야기가 담겨 있는 인생론으로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실제로 책속의 이야기들은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것을 하라, 저것을 하고 이렇게 하라.'라는 메시지를 주는 자기 계발서의 형태보단 한사람 한사람의 짧은 인생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야기에 등장하는 스무명 중 내가 잘 아는 인물들도 등장을 하여 더욱 반갑게 읽을 수 있었다. '아름다운 입술을 가지고 싶다면..'이라는 아름다운 시를 남긴 영화배우 오드리 햅번부터 우리나라의 자랑스런 마린보이 박태환 그리고 얼마전 TV프로그램 '힐링캠프'에 나온 닉 부이치치와 팀 호이트라고 불리는 딕과 릭의 이야기, 인류에게 노벨 평화상을 남긴 노벨, 조막손 투수로 유명한 짐 애보트와 크리스 가드너 그리고 오 헨리와 '온 워드'라는 책을 쓴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 이태석 신부와 윌트 디즈니 등등 대부분이 우리가 한번쯤은 이름 들어본 인물들일 것이다.


 하지만, 나는 이들의 이야기를 자세히 몰랐다. 그냥 '단지 성공한 사람들'이라고 알고만 있었다. 그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어떻게 역경을 이겨내었는지 그리고 어떤 일을 통해 '그들만의 성공'을 이루어 내었는지에 대해서는 모르고 살았던 것이다.


 물론, 이들중에는 우리가 '성공'의 요인으로 생각하는 부와 명예를 모두 가진 억만장자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 하지만, 그들은 모두 '성공한 사람들'이다. 여기서 말하는 '성공'은 '물질적 성공'을 떠나 그들이 진정 하고 싶은 일을 찾아 도전을 하였고 역경을 이겨내고 이루어낸 '성공'을 말하는 것이다.


 글쓴이는 앞에서 말한 것 처럼 자기계발서로 우리가 성공을 하기 위한 팁을 주는 것이 아니다. 글쓴이의 목적은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스스로 느끼고 우리 '자신만의 성공'을 향해 두려워 하지 말고 스스로 도전하라는 메시지를 주는 것 같았다.

 그리고 그 메시지는 나의 가슴에 충분히 와 닿았다.


 나는 현재 세계일주를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온 지 한 달이 되었다. 그리고 지금은 여행기와 함께 포토북 제작중에 있다.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묻는다.


 '왜 여행을 시작하게 되었으냐'라고..


 솔직히, 대단하고 거창한 꿈을 안고서 여행을 시작한 것이 아니다. 내가 여행을 시작한 이유는 나를 둘러싼 포근하고 푹신한 안전지대에서 벗어나 위기와 역경에 도전하고 그것들을 이겨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행을 통해 나 '자신만의 성공'을 이루어 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내가 만약 여행을 하기 전에 이 책을 먼저 읽었더라면, 이들이 주는 메시지를 가슴속에 담고 여행을 시작하였더라면 내 여행이 많이 달라질 수 있었을 텐데.... 아쉬운 마음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다행이다. 지금이라도 이 책을 읽었고 그들이 주는 삶의 메시지를 담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이 말은 나에게 아주 커다란 경각심을 주는 말이 되어 내 가슴속에 박혔다.



-----------------------------------------------------------------------------------------------------------------------------


"For attractive lips" - Audrey Hepburn


For attractive lips, speak words of kindness.

For lovely eyes, seek out the good in people.

For a slim figure, share your food with the hungry.

For a beautiful hair, let a child run his fingers through it once a day.

For poise, walk with the knowledge you'll never walk alone...

People, even more than things, have to be restored, renewed, revived, reclaimed and redeemed and redeemed ...)

Never throw out anybody.

Remember, if you ever need a helping hand, you'll find one at the end of your arm.

As you grow older, you will discover that you have two hands.

One for helping yourselp, the other for helping others.



네가 생각할 것은 오직 너 자신에게만 질문하고 대답하는 일이란다. - 존 우드의 이야기 중에서...


제가 아직 팔과 다리를 갖게 해달라고 기도하느냐고요?

제가 아직도 팔다리를 갖고 싶어하느냐고요?

네, 사실 그렇습니다.

하지만 신이 주시지 않는다고 해도 크게 실망하지 않을 겁니다.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희망을 가져야 합니다.

- 닉 부이치치


비록 조그만 일일지라도 온 힘을 다해서 하십시오. 

성공으로 향하는 길은 그대에게 맡겨진 일 속에 있는 것입니다.

- 존 워너메키어


"아버지가 없었다면 할 수 없었을 거에요."

"릭, 네가 없었다면 아버지는 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 팀 호이트 부자


하루 1%씩만 좋아지도록 노력하라.

그럼 100일 뒤에는 100%가 향상된다.

- 켄 카터


야구장을 향할 때마다

나는 내 팔을 보지 않았습니다.

나는 내 '꿈'을 보았습니다.

- 짐 애보트


인생은 죽을 때까지 도전의 연속이다.

- 록키 아오키


게임이란 역경이 닥치기 전에는 시작되지 않는 법이다.

- 크리스 가드너


인생은 어려움과 투쟁으로 가득하다.

그걸 견뎌내고 살아나가야 한다.

그게 삶이다.

- 스티브 맥커리


사람에게 소중한 것은 이 세상에서 몇 년을 살았으냐가 아니다.

이 세상에서 얼마만큼 가치있는 일을 하느냐 하는 것이다.

- 오 헨리


성공은 나누어 가질 때 가장 달콤한 것입니다.

- 하워드 슐츠


사람이 할 수 있는일,

그것은 사랑입니다.

- 이태석 신부


꿈꾸는 것이 가능하면 그 꿈을 실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 월트 디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