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 학 생 활』/+ 책읽기 연습중...

[JUSTICE] 정의란 무엇인가 - Michael J. Sendel



마이클 센델 - 미국 하버드대학교 정치학과 교수

Michael J. Sendel - [JUSTICE] 정의란 무엇인가


오랜만에 책을 읽고 독후감을 올린다. 이 책은 참 오랫동안 읽었던 것 같다. 8월 17일 생일날 소포로 교수님께 선물로 받은 책을 한 달동안 읽었다. 그 동안 유격 훈련에 다른 많은 훈련들이 있어서 시간적으로도 읽은 시간이 많이 부족했었던 것 같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느낀것 인데, 책의 내용이 쉽지만은 않았다. 읽었던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 다시 읽기도 했었고,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느라 오래걸린 점도 있었다.

JUSTICE.. 우리가 흔히 영어 공부를 하면서 보았던 '정의'라는 단어이다.

정의의 우리말 사전적 의미는 무엇일까? 올바른 도리이며, 어떠한 것을 명백한 뜻을 밝히고 규정하는 것일 수도있다.

크게 보면 올바른 것을 찾고 정하는 것 같다. 그런데 그러한 문제들이 사물이 아닌 사람의 생명이나 인권에 관한 문제들이라면.. 거기에 대해 올바른 정의를 내릴 수 있을까? 내린다면 그 정의는 누가 내려야 하는가?

우리 일상에서 나타나는 사람의 인권이, 자유가, 존중과 그사람의 생명과 관련된 중요한 일이라면..?

또한, 공리주의는 무엇이고 자유지상주의는 무엇이길래 이 둘을 가지고 말이 많을까? 우리는 지금 민주주의 사회에서 살고있다. 그러면 민주주의 사회는 공리주의에 가까울까? 자유지상주의에 가까울까? 그리고 민주주의 사회에서 흔히 기회의 평등이라고 하는데 그러한 기회의 평등들이 오직 우리만의 것인가? 내가 태어나서 누리는 모든 것들이 나의 노력에 대한 결과라고 확실하게 말 할 수도 없을 것이다.

책의 내용은 다소 말이나 단어가 어려웠지만 읽으면 읽을 수록 참 재미있었다. 생명인 인권, 자유 등에 관한 이야기들이 좀 많기는 했지만, 많은 도덕적 딜레마를 던지며 나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재미있는 책이었다. 그리고 거기에 마이클 센델의 생각까지 들여다 볼 수 있었다.

'정의'.. 이 책 덕분에 흥미진진하고 딜레마적 문제들에 빠셔서 내 의견도 적어보고 센델의 의견도 알 수 있어서 매우 재미있었다.

일상이 평범하고, 지루한가? 그럼 이 책을 추천한다! 지금 당신의 평범하고 지루한 일상들에서 나타나는 딜레마들을 찾고 생각하느라 지루해 지지 않을테니까!


책을 다 읽었지만 다시 한 번 읽어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