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 학 생 활』/+ 책읽기 연습중...

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 - 이외수의 감성산책




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 - 이외수의 감성산책


Think ① : 나는 지금껏 주위의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이외에는 그 누구에게도 관심과 진심어린 마음 한 번 주지 않았던 것 같다. 앞만 보고 달려가느라 옆은 물론 뒤도, 밑도, 위도 올려다 보지 않았다.
고개들어 밤 하늘의 별들을 본 적이 언제였지....? 하늘에도 저렇게나 많은 예쁜 별들이 달과 함께 반짝이고 있구나....
길을 가다 낯선이와 부딪혀도 부딪힌 줄도 모를 정도로 정신을 놓고 살았으며.. 단지 모르는 낯선이라는 이유르.. "괜찮으세요? 죄송합니다." 라고 정중히 사과할 줄도 몰랐다.. 하지 않았다.라고 하는 편이 더 나을 수도.... 나는 반성한다. 나 밖에 모르며 스쳐 지나가는 소중한 이들에게 관심조차 없었던 것을.. 그리고 나의 작은 행동이 그들에게 상처가 되었음을.


Think ② : 10번 잘해주고, 1번 못 해주느니.. 100번 못 해주고, 1번 잘해주는게 나을수도.....
그래도, 사랑하는 사람이기에 10번이든, 100번이든, 1000번이든 사랑으로 잘해주어야지..♥


Think ③ : 내가 주었던 작은 상처 하나하나들이 결국은 칼이 되어 돌아오는 구나..
누구에게 상처주려 그러한 험한 말들과 행동을 할까..? 그것이 결국 자신에게 상처를 내는 자학일 텐데..


- 십년을 살아도 현재 자기가 있는 자리와 앞으로 자기가 돌아갈 자리가 어딘지 생각하며 사는 사람이 있는 반면, 평생을 살아도 겨우 자기 나이 밖에는 헤어리지 모사는 사람도 있다.


- 아프냐. 더 아픈 것들을 굳게 끌어안으라. 그러면 지금 아픔은 저절로 사라져버릴 것이다.
슬프냐. 더 슬픈 것들을 굳게 끌어안으로. 그러면 지금 슬픔은 저절로 사라져버릴 것이다.


- 누군가의 말을 믿고 따르는자 후회할 일이 많겠지만, 누군가의 행동을 믿고 따르는자 후회할 일이 적으리라.


- 하고 싶은 일 한 가지를 하면서 살아가기 위해, 하기 싫은 일 열 가지를 하면서 살아가야 하는 것이 인생입니다.


- 태산 같은 지식이 티끌 같은 깨달음만 못하다.


- 교훈은 간직하라고 전해 주는 것이 아니라, 실천하라고 전해주는 것이다.


- 네가 보다 빨리 무엇을 성취하고 싶으면 우선 보다 빨리 무엇을 성취하고 싶다는 바로 그 욕심부터 버리도록 하여라. 아무리 마음이 명경지수가 하여도 한 번 욕심을 일으키기 시작하면 바람을 만난 수면과 같아 물결이 일기 마련인즉 네가 지금 바다 위에 떠있는 돛단배의 난간에 서서 바늘귀에다 실을 꿰고 있는 중이라고 생각해 보아라. 바다가 거울 처럼 맑고 잔잔하다면 바늘귀에다 실을 꿰는 일은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허나 조금만 풍랑이 일어도 네 한 몸을 지탱하기 조차 힘들어서 바늘 귀에 실을 꿰는 일은 고사하고, 바늘 허리에 실을 매는 일 마저도 용이치가 않을 것이다.


- 인생이라는 이름의 열차에 탑승한 승객은, 탄생역에서 탑승하여 사망역에서 하차하실 때까지, 누구나 고난이라는 이름의 열차표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무임승차는 절대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인생이 부디 보람있는 여행으로 기억되기실 빌겠습니다.


- 젊었을 때는 밥 한 덩어리가 눈물 한 덩어이였는데 지금은 밥 한 덩어리가 웃음 한 덩어리다. 인생은 진수성찬, 눈물에도 밥을 비벼먹고 웃음에도 밥을 비벼먹어본 사람만이 참 맛을 아는 것이다.


- 절망을 사랑하는 자에게 절망이 오래 머물러 있지 않다.


- 진실과 사실을 어떻게 다른가. 머릿속에 있을 때는 사실에 불과하다. 하지만 그것이 가슴에 들어와 발효되면 비로소 진실이 된다.


- 인간이 길이라는 것을 만들어 놓기 이전에는 온 천하가 모두 길이었다. 인간은 어쩌면 길을 만드는 순간부터 길을 잃어 버렸는지도 모른다.


- 인생의 기본재료 중에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가장 소홀히 하기 쉬운 것이 시간입니다. 한 번 써버린 시같은 재활용이 불가능 합니다. 당신은 지금 무엇을 하고 계시나요.


- 독선적인 사람들은 자기의 억지 주장 합리화 시길 때 다양성이라는 말을 즐겨 사용한다. 그런데 왜 자기의 억지 주장만 다양성에
포함되고 논쟁 상대의 반박 주장은 다양성에서 제외되는 거지. 자기 소유 이외의 다양성은 모조리 쥐약 먹고 죽었다고 생각하시남?


- 지구에 머물러 있는 동안, 물질적인 것들은 모두 지구에게서 얻은 것이고, 정신적인 것들은 모두 우주에게서 얻은 것이다.
다만 어디를 가든 내가 직접 만들어서 그대에게 줄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사랑하나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