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 학 생 활』/+ 책읽기 연습중...

로버트 제누아 – 당신의 입을 다스려라 (Mouth Management)



로버트 제누아 당신의 입을 다스려라 (Mouth Management)

후회 없는 삶을 만드는 첫 번째 원칙


자신의 입도, 말도 경영이다. 


기업도 사람도 자식도 경영이라고 한다.
로버트 제누아의 당신의 입을 다스려라라는 책은 자신의 말 한마디까지 경영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었다. 예전에 읽었던 조항범 선생님의 말이 인격이다라는 책은 교과서적인 느낌이 들었던 책이라면 로버트 제누아의 Mouth Management는 실무자의 이야기를 직접 듣는 것 같았다.
책에서는 경영자나 관리자 같은 실무자들의 현장이야기와 공감할 수 있는 예들로 정보에 대해 자신의 입을 잘 다스려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뿐만 아니라 면접이나 회의 같은 공적인 대화에서도 상황에 맞는 알맞은 말을 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나는 이 책을 읽은 이유는 따로 있다.
나의 장점은 활발하고 적극적인 면이 있지만, 단점은 가벼워 보이고,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고서 생각 없이 말하는 나의 말 버릇 때문에 많은 실수가 있었다. 그와 더불어 말은 곧 행동이 된다. 결국엔 타인에게 나는 생각 없이 말하고 행동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 생각 없이 하는 말들 때문에 항상 후회를 하였다.
그래서 이 책이 더욱 내 눈에 띄었을 지도 모른다. 무심코 들린 서점에서 이 책을 본 순간 지금 나에게 가장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했었다. 자신의 입을 다스리는 것은 어쩌면 나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필요한 기본이자 예의이고 기술일 수도 있다. 자신의 입을 다스리는 기술은 자격증이 있는 것도 아니고, 등급이나 점수도 아니며 형상화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그 힘은 엄청나게 크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아마 지금까지 말실수로 인해 많은 후회를 하였던 사람이라면 나처럼 이 책을 읽으며 많은 반성을 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나에게 아주 따끔하게 와 닿았던 책이다.

자신의 입을 경영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을 먼저 경영해야 하는 것 같다.
Mouth Management
가 되기 위해서는 Think Management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생각 없이 말하는 것은 자신도 모르게 해서는 안될 말과 상황에 알맞지 않은 말들을 하게 되며, 이는 자신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다른 사람들에게 심어줄 수 있다는 것이다. 책을 읽으며 느낀 것 중 하나는 한 순간, 적절하지 못한 한마디나 생각하지 않고 무심코 내뱉을 말 하나가 그 사람의 인생을 좌우할 수도 있다는 것을 느꼈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에게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상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후회할 말을 하지 않는 것이다. , 우리는 후회하지 않도록 미리 연습을 통해 기술을 습득해야 하는 것이다. 자신의 입을 다스리는 기술은 많은 경험을 통해서 습득된다고 생각한다. 경험을 통해 습득되는 만큼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이고, 많은 노력이 요구되는 것이다.

-       당신이 하는 말이 당신을 말한다. 어떻게 말을 하느냐 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말을 하지 않느냐이다. 자신의 말을 통제하고 조절하며 관리할 줄 아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지도 않을 것이고, 따라서 그로 인한 후회도 없을 것이다. 순간의 실수로 오랜 계획, 심지어 인생을 망치는 일도 없을 것이다.

-       무슨 이야기를 하기 전에 생각할 여유가 있거든 그것이 말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없는가, 말할 필요가 있는가 없는가를 먼저 생각하라.

또한, 책을 보며 사람들은 우리의 말과 행동을 기억한다는 말이 크게 와 닿았다.
, 우리는 우리 자신의 태도나 자세에 항상 신경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
우리는 어디에 관심을 집중해야 할까? 우리는 자신의 태도를 점검하고 개선하는 데 힘써야 한다. ···나는 회의 중에 내가 할 말과 행동이 다른 사람들의 기억에 어떻게 남을까에 가장 큰 관심을 기울인다. ··· 시간이 흐르면 회의 쟁점은 잊혀도, 회의에서 내가 한 말과 행동은 참석자들의 머릿속에 깊숙이 박혀 절대로지워지지 않는다.

나는 수많은 팀 단위의 회의나 그것보다 더 큰 회의에도 참석을 해보았다.
그러나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그 당시의 회의 내용은 하나도 기억이 나지 않는다. 다만, 참석자들의 이미지나 태도와 말을 할 때 느꼈던 느낌 정도만을 기억하고 있다.
-
우리의 어휘, 억양, 속도, 어조, 어투, 몸짓언어, 이 모든게 합쳐져서 우리가 전하려는 의미를 이루고, 우리에 대한 듣는 사람의 인식에도 영향을 미친다우리가 어떤 말을 어떻게 하느냐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우리가 얻는 효과는 달라진다.

나는 그 동안 가장 중요한 점을 놓치며 회의에 참석하고, 말을 했었던 것 같다.
오로지 내 생각이나 주장을 어떻게 사람들에게 인식시키고, 사람들의 동의를 구할 것인가에 대해서만 생각했던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나의 태도는 어떤지 신경을 전혀 쓰지 않았다.
참석자들은 나의 이야기는 듣기는 하겠지만, 나 자신에 대한 기억은 나의 생각이나 주장이 아닌 나의 태도로 남을 것이다.

이외에도 책에서는 면접, 정보유출, 대인관계, 공적인 자리에서 자신의 말을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가르쳐 준다.
또한, 상대방의 말에 경청하는 태도로 정보를 얻는 방법과 가장 휩쓸리기 쉬운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지금 나에게 있어서 가장 필요했던 말들을 가르쳐준 책이고, 또 앞으로 내가 살아감에 있어서 많은 팁을 주었던 책이다.